루덴스코드 Blog

LEGO Mindstorms NXT 의 전화선같이 생긴 케이블을 직접 만들어보고자 한다.
Cable 은 다음과 같은 모양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편은 만들어진 것이고 오른편은 판매되고 있는 것이다. 생각보다 구별이 되지 않을 정도로 잘 만들었다.
그리고 전화에 사용되는 것중 RJ12-6P6C 의 모습은 다음과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걸 대충 깍아서 위의 모양이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사실 위의 커넥터는 2007년 부터 출시된 새로운 NXT 에서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을 모양이다. 하지만 가지고 있는 것이 초기모형이므로 이 작업을 해야 한다. 한편으로는 이 커넥터와 잭을 사용해서 다른 센서보드를 구성할 수 있으므로 개인적으로는 조금 불편하더라도 이 잭과 커넥터가 마음에 든다.

커넥터와 잭은 케이블을 판매하는 곳을 뒤져보니 곧 구입할 수 있었다. 단, 6P 짜리 전화선을 구하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대용으로 플랫케이블을 대신 사용했다. 긴 거리의 신호라면 몰라도 가까운 거리의 신호정도라면 플랫케이블을 사용해도 그렇게 큰 무리는 없으리라는 판단이다. 플랫케이블의 선 간격은 딱 들어맞아서 마치 이 커넥터를 위한 선 같아 보일 정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쪽은 센서를 부착하는 PCB에 연결할 부분이다. 그 쪽은 위에 달린 후크를 제거할 필요는 없다. 반대쪽은 NXT Intelligent Brick 에 연결할 부분이고, 그 부분의 후크는 제거한다. 가능하다면 후크를 변형시켜서 다시 붙여주고 싶지만 시간상, 게으름상 그렇게 하지는 않았다. 제거된 후크에도 불구하고 연결부위는 헐겁지 않게 맞아들어간다. 왠만한 힘으로 억지로 꺼내지 않는 한 쉽게 제거될 것 같지는 않다.

다음은 실제 제작과정이다.


참조 : [Philo]

Mindstorms NXT 케이블 특징
http://electoy.tistory.com/6
JelicleLim (2007.11.09)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