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덴스코드 Blog

Github, 깃허브는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이제는 너무나 유명한 서비스가 되었다.


git 이라는 버젼관리 프로그램이 있다. 이것을 인터넷상에서 저장해주는 서비스가 github 다. github 는 기본적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대신 무료사용자에게는 정보를 숨길 수가 없다. 그래서 오픈소스들이 github 에 모인다. 


깃허브에서 개인블로그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재미있는 방식이 여럿 소개 되었다. 그중 페이지를 이용하고 지킬이라는 툴을 이용한 방식이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된다.


기본대로 하려면 개인 PC 에 지킬을 설치하고, 거기서 프로그램을 통해 웹사이트를 구성할 수 있는 페이지들을 만든 다음 그것을 깃허브의 개인계정에 넣으면 된다. 그런데 지킬을 설치한 PC 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 점을 보완하기 위해 깃허브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개인 개정에는 페이지를 보일수 있는 기본 프레임을 만들어두게 하고, 사용하지 일정한 양식(포맷)에 맞춘 글을 올리면 자동으로 글이 등록하게 한 지킬 테마들이 있다.


그 테마를 사용해 보았다.



물론 위의 사진은 아니다. ^_^


깃허브 테마는 많지는 않다. 그리고, 기존의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다음 블로그 처럼 테마들이 다양하지도 않다. 어찌보면 조금 답답할수도 있고, 선택이 많지 않아 "에개"하는 마음이 들 수 있다. 하지만 자유도는 역시 최강이다. 알아서 만들어서 알아서 남들에게 주고, 알아서 남들이 만든것을 가져다 쓰라는 OpenSource 정신이 물씬 풍긴다.


그래서 아주 SIMPLE 한 블로그를 만들었다. 


이렇게 만들것을 계속 사용할 것인지 조금 고민해봐야겠다.



내용도 심플하고, 텍스트도 이것저것 꼬이지 않아서 좋고, 심지어 사진마저 무료로 올리는데다가 링크만 따면 다른데서도 쉽게 쓸수 있다. ... 만들기 전까지는 그냥 한번 해봐야하는 생각이었는데, 사진까지 올리고보니 계속 써야 하나 하는 유혹이 몰려온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라면, 깃허브 블로그는 정말 버리기 힘든 유혹일게다.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