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덴스코드 Blog

잉크 프린터의 경우 프린트를 일정기간 하지 않으면 잉크의 노즐이 막히게 된다.
무한 리필잉크제품을 사용하다보니 잉크 가격은 그다지 무리가 되지 않지만 정작 프린트하는 양이 뜨문뜨문되다보니 노즐 청소하는데 사용되는 잉크의 양이 오히려 더 많아졌다. 한번 노즐 청소하는데 사용되는 잉크의 양이 정작 두주 정도 사용하는 정도의 잉크가 소요되는 듯 하다. 그리고 한번 노즐이 막히면 예전처럼 깨끗하게 잘 나오지도 않는 것 같기도 하고 말이다...

그래서 매일, 심지어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한장씩 프린트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시작 >> 모든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도구 >> 예약된작업


이렇게 들어가면 내가 원하는 시간에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다. 여기서 매일 정해진 시간에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하도록 하면 된다. 문제는 내가 원하는 어떤 파일을 프린트시키는 것인데 필자의 경우 HWP 로 만들어 둔 한장짜리 문서(여러개의 박스로 되어 있고 각각의 박스는 여러가지 색깔로 되어 있는 모든 잉크를 조금씩 사용하게 되어 있다)를 프린트하게 하려고 한다. 이것은 보통 한글을 실행시키고 거기서 문서를 불러들인 다음 프린트명령을 주게 되어 있다. 하지만 조금만 신경을 쓰면 HNC 폴더에 HwpPrnMng.exe 라는 파일을 볼수 있다. 이 파일이 프린트와 관계된 파일이다.

프롬프트 상에서
 
HwpPrnMng.exe /p PRTTEST.hwp


라고 치면 이미 만들어 둔 PRTTEST.hwp 라는 파일을 바로 프린트한다.

이것을 정리해서 D 드라이브에 TEMP 라는 폴더를 만들고 거기에 PRTTEST.hwp 를 만들어서 저장해둔다.
그 다음 일반 텍스트 문서를 만들고 그 문서의 내용으로

C:\HNC\Hwp70\HwpPrnMng.exe /p PRTTEST.hwp


위와 같이 한줄의 명령행을 쳐 넣어 둔다. 여기서 HwpPrnMng.exe 앞의 부분은 한글이 설치된 곳이다.
이제 이 텍스트 문서의 이름을 PRTHWP.bat (확장자까지 txt 대신 bat 로 해야 함!)하고 이 배치파일(bat)을 실행시키기만 하면 묻지도 않고 알아서 PRTTEST.hwp 를 바로 프린트하게 된다.

[정리]
Step 1. D 드라이브에 TEMP 폴더를 만들고 거기에 PRTTEST.hwp 파일을 만들어 저장해 둔다.
Step 2. D:\TEMP 에 PRTHWP.bat 을 만들고 내용을 다음과 같이 편집해 둔다.


C:\HNC\Hwp70\HwpPrnMng.exe /p PRTTEST.hwp


Step 3. 예약작업을 등록한다. 이때 매일 정해진 시간에 PRTHWP.bat  가 실행되도록 하면 된다. 주의할 것은 작업야약 마법사에서 보이는 아이콘을 클릭하는 것이 아니라 [찾아보기(R)] 을 클릭하여 D:\TEMP 에 있는 PRTHWP.bat 를 클릭해야 한다.

시작 >> 모든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도구 >> 예약된작업 - 예약 작업 추가

[찾아보기(R)] - PRTHWP.bat - 매일 ...


P.S. 굳이 매일 프린트의 필요가 없는 경우 이 내용을 따를 필요는 없다. 하지만 매일 혹은 매주 반복되는 귀찮은 일을 컴퓨터에 맡길 때, 특히 단순한 작업인 경우 아직도 BAT 파일을 이용하는 것은 매우 편리한 방법이다. !!
이 방법으로 이제 내 프린터에서 노즐 청소를 할일은 없어질 것을 기대해 본다. ^^




Comment +0